즐겁게 살아가는 중년 삶의 이야기

사진촬영이야기

[전문가의 사진 촬영 비법⑤] 이것만 알면 나도 DSLR 렌즈 전문가

惟石정순삼 2009. 11. 23. 19:33
[전문가의 사진 촬영 비법⑤] 이것만 알면 나도 DSLR 렌즈 전문가
 

사진 결과물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이 렌즈이다. 렌즈의 코팅력에 따라 사진의 해상도, 선예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특히 DSLR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렌즈가 사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 커진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최적의 렌즈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살펴보아야 할까? 이번 편을 통해 살펴보자.


◆초점거리에 따른 렌즈 분류=초점거리란 무한대에 초점을 맞췄을 때 렌즈의 광학적 중심에서 초점면(필름 또는 CCD)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mm로 표시하며 50mm가 표준렌즈(풀프레임 바디에서)로서 기준이 된다.


표준렌즈 외에도 초점거리에 따라 광각렌즈, 망원렌즈가 있으며, 각 렌즈별 특징은 표1과 같다.


렌즈는 초점거리 조절 가능 여부에 따라 줌렌즈와 단렌즈로 구분할 수 있다. 줌렌즈는 하나의 렌즈로 초점거리를 바꿔가며 촬영할 수 있다.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촬영자가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단렌즈에 비해 크고 무거우며, 일반적으로 해상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단렌즈는 하나의 렌즈로 한 가지 초점거리만을 사용할 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장점으로는 해상력이 우수하며, 줌렌즈에 비해 작고 가벼운 것이 많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촬영자가 구도를 잡기 위해서 많이 움직여야 하고, 하나의 렌즈로 다양한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렌즈의 밝기와 초점=렌즈 내에는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조리개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 조리개가 최대로 열릴 수 있는 수치(최대 개방 조리개)가 작을수록 밝은 렌즈라고 말한다.


조리개가 많이 열릴수록, 즉 최대 개방 조리개 수치가 작을수록 좋은 이유는 항상 밝은 상태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보할 수 있는 빛의 양도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 용이하고, 빠른 셔터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얕은 심도(초점을 맞춘 대상의 앞뒤로 흐려지는 효과)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초점을 맞추는 방식에 따라 렌즈는 MF 렌즈, AF 렌즈, AF-S 렌즈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렌즈별 특징은 표2와 같다.


<이숙현 니콘 포토스쿨 강사> lee.sookhyun@nikono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