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 힘을 불어넣는외장 플래시 실전사용법
아직도 외장플래시의 TTL모드만 사용하는가. 그렇기엔 담아야 할 것이 너무 많지 않은가. 여기 당신의 플래시 활용도를 높여 줄 방법들을 준비했다. 더 즐겨보시라, 플래시의 매력을! 자료협조 |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도영찬 저, 이지스퍼블리싱)
LESSON 1 플래시 활용해 야외에서 인물 촬영하기
일반적으로 광량이 풍부한 낮에 플래시를 터뜨린다는 것이 선뜻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낮에 머리 위로 떨어지는 태양빛은 너무 세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강한 사진이 나오기 쉽다. 또한 역광의 경우 렌즈에 빛이 들어가면 사진이 뿌옇게 흐려지는 경우도 생긴다. 이런 경우 플래시를 이용한 고속 동조촬영을 하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야외에서 플래시 고속 동조를 이용한 촬영과 야간에 슬로우싱크로를 활용한 인물촬영법을 알아보자.
1 역광에서 인물과 파란 하늘 함께 담기
일반적으로 해를 바라보고 촬영하면 파란 하늘을 표현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대부분 해를 등지고 촬영하게 된다. 하지만 역광인 상황에서도
파란 하늘과 인물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먼저 하늘에 노출을 맞춘
다. 플래시는 고속 동조로 설정한 후 E-TTL 모드로 촬영한다. 그러면
파란 하늘은 물론, 인물, 태양 주변의 그러데이션 효과까지 담을 수 있
다. 옆 이미지는 E-TTL 모드로 설정하고 플래시의 노출 보정을 3스톱
올려 촬영한 것이다. 단, 역광촬영의 경우 빛이 렌즈로 직접 들어오기
때문에 플레어나 선명도가 낮아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2 일몰과 인물 모두 적정 노출로
일몰 무렵은 촬영하기 좋은 환경이다. 붉은 태양과 주변에 붉게 물든
노을이 가장 먼저 생각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몰을 배경으로 인물
을 촬영하면 대부분 실루엣으로 처리된다. 이때 인물을 적정 노출로 표
현하려면 플래시를 활용하면 된다. 적절하게 이용하면 인물과 풍경 모
두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옆 이미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촬
영되었다. 조리개로 심도를 조절한 뒤 배경의 노출을 잡는다. 그 다음
플래시를 M모드로 놓고 거리(2.5m), 광량(1/1)을 설정한 뒤 바운스 위
치를 직광으로 촬영하면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노출차가 너무 심하면
합성한 것처럼 인위적으로 표현되고, 너무 약하면 그림자가 그대로 남
아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물을 확인하면서 적정
노출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3 슬로우싱크로 활용해 배경은 몽환적으로, 인물은 선명하게
아주 어두운 밤에는 슬로우싱크로를 활용하면 흔들림 없이 선명한 사
진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배경은 몽환적으로 표현하면서 인물은 선명하
게 촬영할 수 있다. 옆 이미지는 잠수교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인데, 배
경의 빛을 몽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삼각대를 포기하고 스냅으로 찍
었다. 인물의 적정 밝기를 확보하고 흔들림 없이 촬영하기 위해 플래시
를 TTL 모드로 설정했다. 모델이 걸어가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함께 움
직이며 1/2초의 셔터스피드로 촬영한 결과, 배경은 다소 흔들렸지만
플래시 덕분에 인물은 흔들림 없이 표현할 수 있었다. 슬로우싱크로 촬
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과 피사체의 노출을 비슷하게 맞춰야 한
다는 점이다. 또한 배경의 밝기, 피사체의 속도를 잘 파악해서 셔터스
피드 역시 조절해야 한다.
LESSON 2 외장용 플래시를 이용해 제품 촬영하기
간혹 제품 촬영을 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휴대하고 있는 외장용 플래시를 이용하면 고가의 조명 장비가 없이도 제품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완성할 수 있다. 이번엔 플래시 하나를 이용할 경우 셔터스피드를 조절해 촬영하는 방법과 여러 개의 플래시를 동조시켜 촬영하는 증등 촬영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플래시로 물방울 튀는 장면 촬영하기
물방울이 튀어 오르는 순간을 포착하는 다소 어려운 사진도 플래시를
이용하면 의외로 쉽다. 옆 사진은 커피가 담긴 잔에 얼음을 떨어뜨려
물방울이 튀는 순간을 촬영한 것이다. 플래시를 이용하면 빠르지 않은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더라도 플래시가 발광되는 순간의 빛으로 정지
된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플래시 빛이 발광
하기 전의 노출이다. 옆 이미지는 플래시를 발광시키기 전, 카메라를 M
모드로 설정한 뒤 완전히 검은색으로 촬영되도록 노출을 설정한 것이
다. 만약 주위에 약한 빛이 있어 제품의 상이 조금이라도 촬영된다면
플래시를 터뜨렸을 때 흔들린 사진이 된다. 따라서 플래시를 발광하지
않았을 때 완전히 검게 촬영되는 노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
플래시 광량을 정해서 촬영하면 된다. 만약 결과물의 노출이 부족하다
면 감도를 높여 노출을 보정하면 된다. 이때 플래시는 천장 바운스를
이용해 촬영하는 것이 좋다.
2 반사가 심한 목걸이 촬영법
빛 반사가 심한 제품일수록 촬영하기가 까다롭다. 만약 이런 제품을 카
메라에 장착한 플래시 하나로 촬영하면 자칫 평범해 보일 수 있다. 하
지만 장노출을 이용하면 조금 더 다양한 촬영이 가능하다. 우선 빛이
투과되는 아크릴을 제품 바닥에 설치해서 플래시 빛이 비춰졌을 때 바
닥이 흰색으로 처리되도록 한다. 그리고 노출을 30초 정도로 설정하거
나 벌브로 설정한 뒤 플래시를 카메라에서 떼어내 아크릴 판 아래쪽에
서 한 번, 그리고 천장 바운스로 한 번 발광시켜 촬영하면 된다. 이렇게
분리한 플래시로 빛을 주면 자유롭게 위치를 변경하며 발광시킬 수 있
어 마치 2~3개의 플래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중노
출)가 있다. 주의할 점은 빛이 중첩되는 부분의 밝기를 생각하며 촬영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증등 촬영으로 스튜디오 조명효과 만들기
플래시 하나를 카메라에 장착해 활용하면 촬영자가 움직이면서 스냅
촬영하는데 편리하지만 다양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다. 이런 제약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플래시 동조를 이용한 증등 촬영이다. 여러
대의 플래시를 각각 다른 광량으로 설정해 촬영하는 방법으로 보다 자
연스러운 빛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옆 사진은 플래시 3대를
각각 다른 광량으로 설정해 촬영한 것이다. 삼각대에 거치한 3대의 플
래시를 곳곳에 배치한 다음 마스터 플래시를 카메라에 장착시키지 않
고 동조기를 이용해 발광하도록 조작한 뒤 촬영한 사진이다. 전체 노출
을 결정하는 주 광원의 광량을 1/1로 설정했으며 해도와 같이 왼쪽 스
티로폼에 거꾸로 바운스시켜 만든 확산광으로 촬영했다. 그리고 반대
쪽에 위치시킨 플래시는 왼쪽의 광량보다 낮은 1/4로 설정한 후 스티
로폼에 바운스시켰다. 그리고 뒤쪽 45도 방향에서 들어오는 빛을 이용
해 제품 뒤 한 부분을 밝게 표현했다. 빛의 흐름은 전체적으로 왼쪽에
서 오른쪽으로 이동하지만, 제품의 뒤쪽에 빛이 닿아 분위기 있는 이미
지로 표현되었다. 증등 촬영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빛이 한쪽 방향으로
흐르도록 자연스럽게 촬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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