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살아가는 중년 삶의 이야기

사진촬영이야기

CPL(원편광 Circular Polarizing) 필터 사용법

惟石정순삼 2015. 4. 1. 04:44

 

 

* CPL(원편광 Circular Polarizing)필터

 

AF SLR 카메라나 DSLR 카메라에서 반사경(mirror 미러)을 반투명 거을을 하프미러라고 하는데, 이 하프미러 반사경을 사용하는 SLR 이나 DSLR 카메라에는 일반 PL(Polarizing 편광필터)를 사용하면 노출측정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한 PL 필터가 CPL 필터인 것입니다.


* 편광이란?...

여러방향으로 진동하고 있는 빛이 물체의 표면에 닿으면 한정된 1면의 진동만이 반사되는데 이렇한 현상을 편광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비금속성 표면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광선(빛)을 흡수해서 반사를 제거하고 농도를 고르게 하며 섹의 채도를 높이나 섹채와 콘트라스트에는 영향이 없는 것입니다.


1, 편광효과와 반사표면의 성질

반드시 비금속성(유리면, 수면)이어야 편광필터의 효과가 있고 금속성(호일, 거울)에서 반사되는 빛은 제거할 수가 없는데 이는 편광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거울에 반사되는 모습을 촬영하는데 있어서 편광필터를 사용해도 제거가 되지 않는 것은 거울 표면이 금속성이며 촬영 각도가 90도이기 때문 입니다.


2, 편광효과와 반사표면의 촬영각도

반사표면의 촬영각도는 35도 일 때에 편광 효과가 가장 크고 직각이면 편광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35도가 아닌 다른 각도에서 반사를 제거하려면 광원과 피사체 사이에 제2의 편광필터를 설치하여 피사체가 편광을 받게 하여야 합니다.

편광효과는 각도 35도에서 가장 크고 90도에서는 편광효과가 전혀 없으며 90도에서 35도 쪽으로 가면 갈수록 편광효과는 커지는 것입니다.


3, 편광효과와 필터의 회전

편광필터는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서 필터속의 광학튿이 반사로 인해 생긴 편광의 진동 방향에 직각이 되도록 필터를 회전하여야 하는데 편광필터를 360도 회전하면 반사는 2회가 제거 됩니다.


4, 편광필터의 표현의 효과 

편광필터는 강한 광선의 반사광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필터를 회전하여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면 반사광을 줄이거나 하늘로부터의 편광을 제거하여, 하늘을 컬러사진에서는 더 푸르고 진하게 하고 흑백사진에서는 하늘의 농도를 어둡하여 하얀 뭉개구름를 돋보이게도 합니다.


5, 편광필터의 활용

위의 설명을 이해하셨다면 편광 필터를 사용해서 촬영할 피사체에 대해서 아셨을듯 합니다.

거리의 쇼윈도우에 안을 촬영할 때에 유리에 반사되 바깟 풍경의 반사를 제거하거나, 유리 액자 안의 그림이나 사진, 모형, 조각 등등을 복사할 경우에나, 하늘의 편광을 제거해서 컬러사진을 더 푸르고 진하게 표현할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편광필터 입니다.

편광 효과가 크면 클수록 점점 어두워지는데 가장 어두워졌을 때가 편광 효과가 가장 큰 것이므로, 하늘을 촬영하려고 편광 필터를 회전하면 반사광이 제거되었는지를 알기가 어려우나, 뷰파인더를 보면서 편광필터를 회전하여 가장 어두울 때가 편광 효과가 가장 클 때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편광필터는 제거하고서 촬영하셔야 합니다.

 

 

CPL 필터 촬영법

 

먼저 최적의 환경으로 하늘이 푸른날 해가 떠있고 90도의 각도로 촬영을 한다고 보고

1. 먼저 찍을 배경을 정하고 구도를 잡은 후에 설설 CPL 필터를 돌리다 보면 가장! 밝아지는 포인트가 있
을겁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순광이나 역광일땐 돌려도 별반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때! 가장 중요
한 노출 고정을 하는겁니다. (캐논의 경운 * 버튼처럼) 이건 각자 카메라 마다 다르니..

2. 그다음 계속 CPL 필터를 돌려서 하늘이 제일 어두워 지는 포인트를 찾습니다. 그다음 잽싸게 촬영!!
중요한 점은 이 과정에서 노출 고정이 풀려 버리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풀려버리면 다시 위의 과정을
반복. 귀찮으신 분이나 M 모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1번에서 노출 측정값을 2번에 적용해서 찍으셔도 상
관없습니다.

간략히 요약하면

구도잡고 CPL을 가장 밝은 포인트로 회전->노출고정 ->CPL회전 시켜 가장 어두운 포인트로 ->촬영!!

 

또한, 반사광이나 잡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1. 뷰파인더로 주피사체를 보면서 천천히 돌려서 반사광이나 잡광이 가장 많이 제거되는 상태까지 조정

2. 반사광이나 잡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조정된 상태에서 촬영하여도 큰 문제는 없다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