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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게임이야기

마작게임 방법2 - 기본 조패 및 예시

惟石정순삼 2012. 2. 19. 05:42

                     마작게임 방법 - 기본 조패 및 예시

 ◎ 마작의 기본규칙

  1. 마작은 패를 맞추는 게임으로 총 104개의 패를 중앙에 4방향으로 쌓습니다.(중앙패)
  2. 각 유저는 각자 선의 앞자리에서부터 4개 4개 4개 1개씩의 패를 가져와 총 13개의 패를 가집니다.
  3. 선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자기 위치에 해당하는 동,남,서,북의 자기 바람을 가집니다.
      :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옵니다.(쓰무)
      : 필요없는 하나의 패를 버립니다.(타패)
      : 다음 턴으로 넘어갑니다.
  4. 위의 과정이 반복되며 타패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타패하는 패와 같은 패가 2개(뽕), 혹은 3개(뽕,깡)가 있어 뽕, 깡 등을 하거나 쏘아(다른 사람이 버린패로 나는 것)를 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의 패 13개와 중앙패(쓰무)혹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 점수를 내면 게임은 끝나게 됩니다.

 ◎ 마작의 추가규칙

   무판/양판/삼판 마작
  1. 마작은 무판, 양판, 삼판 마작으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판수는 점수이며 무판, 양판, 삼판 마작은 쉽게 말하면 0점, 2점, 3점 마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패를 완성했을 때 점수 즉 판수를 계산하는데 판수가 없어도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규칙이 “무판마작”입니다.
  3. 2판(2점)이상의 족보를 가져야 날수 있는 규칙은 양판 마작입니다.
  4. 3판(3점)이상을 올려야 날 수 있는 규칙은 삼판 마작입니다.
  5. 그래서 마작은 “기본판”과 “부가판”으로 점수를 가집니다.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기본 점수와 났을 때 서비스로 주는 부가 점수를 가진다는 뜻입니다.
  ◈ 진팅
  1. 유저의 올림패 가운데 한 종류 이상을 자신의 버림패에 있는 경우에 쓰무(올라)만 되고 쏘아는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2만과 5만패를 가져오면 나는 경우 버린패에 2만이 있는 경우 다른 유저가 5만을 버려도 쏘아는 되지 않고 올라(쓰무)만 할 수 있습니다.
  ◈ 골라 쏘아 금지
  1. A가 버린 패를 스킵하고 B가 버린패를 쏘는 경우는 금지합니다.
  2. 이 경우 자신의 턴이 오던가 스킵 이후 유저들의 뽕, 깡이 있으면 쏘기가 가능합니다.

 ◎ 패의 종류 & 승리조건

   ◈ 패의 종류
  1. 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패 그리고 꽃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수패는 만수패 9개와 통수패 9개로 구성되며 자패는 동,남,서,북,백,발 중 7개패, 꽃은 춘,하,추,동 4개패 입니다.
  3. 만수패와 통수패, 자패는 4쌍씩 있으므로 ( 9 + 9 + 7 ) * 4 + 4 = 104개 입니다.
    만수패
    통수패
    자패
    꽃패
   ◈ 승리조건
  1. 마작은 13개의 패와 또 하나의 패 (중앙패, 혹은 남이 버린패) 총 14개의 패로 3개 3개 3개 3개 2개의 묶음을 만들면 됩니다. 여기서 3개는 스트레이트나 트리플로 구성됩니다.
  2. 예1)
  3. 예2)
  4. 위의 예에서 보듯이 3개씩 묶을 수 있는 것은 3개의 같은 패나 3개의 연속된 패로만 묶을 수 있습니다.
  5. 이 때 남이 버린패로 묶음을 만들 때 이것을 “뽕” 이라 합니다.
  6. 뽕이 3개로 묶은 거라면 “깡” 은 4개로 묶은 것입니다.
  7. 족보계산시에는 3개짜리인 뽕과 같습니다.
  8. 혹은 2-2-2-2-2-2-2 와 같이 머리 7개로만 만들 수도 있습니다.(칠대작)
  9. 예1)
  10. 예에서 보듯 2개씩 묶기 때문에 뽕, 깡을 해서는 나올 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11. 위에서 설명한 3-3-3-3-2 나 2-2-2-2-2-2-2의 패 조합이 이루어 지면 패가 완성되었다고 하며 “쏘아”나 “올라”를 통해 마지막 패를 완성합니다.

게임용어

     ◈ 게임용어
    용어설명
    쓰무자기 턴에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오는 행위
    타패패를 버림. 자기 패의 앞에 쓸모 없는 패를 하나씩 버리는 행위
    남이 버린패로 트리플을 만듦
    남이 버린패로 4개의 패를 묶음. 뽕과 같으나 하나의 패를 중앙패에서 쓰무해 올 수 있음
    쏘아남이 버린패로 패를 완성함
    올라쓰무한 패로 패를 완성함
    엎어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불러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임 그 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한다는 점을 명심.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나가리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를 나가리라 하는데 이 경우 나가리 점수 5점씩 누적이 되며 다음판 승리자의 점수에 합산됨

                 

                ◈ 족보

                  1 판   족 보
                  멘젠뽕, 깡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스무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습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됩니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됩니다.
                  핑허핑허는 연속된 2개 이상의 수의 앞뒤로 패를 붙여서 완성할 수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 1,2패를 가지고 있고 3을 가져와 패를 완성할 때 는 3말구는 다른패를 붙일 수가 없습니다.
                  - 5,6패를 가지고 있고 4나 7을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2개의 패를 가져올 수가 있고 그 중 하나의 패를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핑허입니다.
                  - 3,4,5,6,7의 경우는 2,5,8의 3개의 패를 붙일 수 있으므로 핑허가 됩니다.
                  - 멘젠의 쓰무의 경우에만 핑허를 인정합니다.

                  예)

                  -> 나 를 붙입니다.
                  당요만수패나 통수패의 1과 9패, 그리고 문자패가 없이 패를 완성합니다.
                  예)
                  자기 바람패자기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집니다.

                  예)

                  자기 바람패에 북 바람일 때 북 트리플이 있음으로 북 1점입니다.
                  판 바람패판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집니다.

                  예)

                  판 바람패에 북 바람일 때 북 트리플이 있음으로 북 1점입니다.
                  귀족패백발중은 귀족패혹은 삼원패라하며 바람과 상관없이 트리플로 가지면 1점입니다.
                  예)
                  2판족보
                  혼일색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와 자패로만 구성된 패조합입니다.
                  예1)
                  예2)
                  돌돌이트리플 4개와 머리로 구성된 패조합입니다.
                  예)
                  통관만수패나 통수패로 1부터 9까지 스트레이트 구성을 한 경우입니다.
                  예)
                  4판족보
                  칠대작일곱개의 머리로만 구성된 패입니다.(2-2-2-2-2-2-2)
                  예)
                  삼앙꼬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세개. 앙꼬는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을 말합니다.
                  예)
                  6판족보
                  소삼원삼원패(백,발,중)이 각각 3개 3개 2개로 트리플2개와 머리하나를 이룹니다.
                  예)
                  8판족보
                  대삼원삼원패(백,발,중)이 각각 트리플을 이룬 경우입니다.
                  예)
                  사앙꼬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4개인 경우로 멘젠에 돌돌이는 사앙꼬입니다.
                  예)
                  청일색만수패나 통수패 한가지로만 구성된 패입니다.
                  예1)
                  예2)
                  혼노두만수패와 통수패의 1,9패와 자패만으로 구성된 패로, 당요와 반대입니다.
                  예)
                  소사시동남서북의 바람패 중에서 3개로는 트리플을 구성하고 나머지 하나가 머리가 된 경우입니다.
                  예)
                  12판족보
                  대사시동남서북의 바람패로 4개의 트리플을 구성합니다.
                  예)
                  자일색자패로만 구성된 패입니다.
                  예)
                  24판족보
                  구편보등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터 9까지의 수패 중 아무패가 와도 패가 완성될 때 이것을 구련보등이라 합니다.
                  예)
                  ◈ 부가판
                    기 본   점 수
                    기본점수멘젠(5점) 멘젠 + 쓰무 (10점)
                    뽕, 깡을 하지 않은 멘젠인 상태에서 쏘아로 났을 경우 5점이 부가되며 올라로 났을 경우 10점이 부가됩니다.
                    1판
                    스무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습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됩니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됩니다.
                    가진 꽃의 개수 만큼 1판씩 부가합니다.
                    겐쇼쏘아나 올라를 하는 마지막 패를 가진만큼 점수로 가집니다.
                    3통패를 쏘아 3트리플을 만들면 겐쇼 3점!
                    엎어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버린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하며 부가 점수 1점입니다.
                    2판
                    불러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리는 경우 부가 점수 2점입니다.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이며, 그 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합니다.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하면 됩니다.
                    5판
                    깡올라깡을 하면 쓰무를 바로 하는데 이때 가져온 패로 올라를 해서 패를 완성합니다.
                    깡쏘아남이 펑을 한 후 거기에 다시 깡을 할 때 이 패를 쏠 수가 있습니다.
                    남이 깡을 한패를 쏘므로 겐쇼 4점이 추가 됩니다.
                    하이떼이 올라마지막 중앙패를 쓰무해서 점수를 낼 경우 부가됩니다.
                    하이떼이 쏘아마지막 패를 상대방이 버릴 때 그 버린패를 쏠 경우입니다.
                    부지부엎어첫번째 자기 턴에서 엎어를 부른 경우입니다.
                    8판
                    화만관꽃이 4개인데 이 꽃을 전부 모은 경우 꽃 점수는 무시하고 화만관 8점을 줍니다.
                    16판
                    천화선이 처음 가져온 13개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천화라고 합니다.
                    인화선이 아닌 유저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인화라고 합니다.
                    지화선이 아닌 유저가 처음 차례에서 남이 버린패를 쏘아서 패를 완성했을 때 지화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