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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게임이야기

마작게임 방법1 - 기본규칙 및 매너

惟石정순삼 2012. 2. 19. 05:42

 

                      

                            마작게임 방법 - 기본규칙 및 매너


 

◈ 마작게임 개요

    총 104개의 만수패, 통수패, 자 패, 꽃 패를 들고 하는 게임!  마작!!


◈ 마작게임 방법

  ☞ 마작은 패를 맞추는 게임으로 총 104개의 패(중앙패)를 중앙에 4방향으로        

      쌓는다.

  ☞ 게임참가자는 각자 선(오야)의 앞자리에서 부터 4개 4개 4개 1개씩의 패를

      가져와 총 13개의 패를 가지고 시작한다.

  ☞ 선(오야)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자기자리의 위치에 해당하는

      동, 남, 서, 북(빼)의 자기(자리)바람을 가진다.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온다. (쓰무)

     필요없는 하나의 패를 버린다. (타패)

     다음 턴으로 넘어간다.

  ☞ 위의 과정이 반복되며 타패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타패하는 패와 같은 패가        

      2개(뽕), 혹은 3개(뽕, 깡)가 있어 뽕, 깡 등을 하거나 쏘아(다른 사람이        

      버린 패로 나는 것)를 할 수 있다.

  ☞ 자신의 패 13개와 중앙패(쓰무) 혹은 남이 버린 패를 가져와 점수를 내면        

      게임은 끝난다.


◈ 마작게임 규칙

  ☞ 마작은 무판, 양판, 삼판 마작으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삼판 마작은 쉽게 말하면 0점, 2점, 3점 마작과 같은 말이다.

     패를 완성했을 때 점수 즉 판수를 계산하는데 판수가 없어도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규칙이 “무판 마작”이다.

     2판(2점)이상의 족보를 가져야 날수 있는 규칙은“양판, 3판(3점)이상을

        올려야 날 수 있는 규칙은 “삼판 마작”이라 한다.  

       ● 마작은 “기본판”과 “부가판”으로 점수를 가진다.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기본점수와 점수가 났을 때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부가점수를 가진다는 것이다.


  ☞ 진팅 : 유저의 올림패 가운데 한 종류 이상을 자신의 버림 패에 있는 경우에

       쓰무(올라)만 되고 쏘아는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버린 패에 2만이 있는

       경우 다른 게임자가 2만을 버려도 쏘아는 되지 않고 올라(쓰무)만 할 수        

       있다.

       또한, 엎을 경우에는 2,5,8만패를 가져오면 나는 경우 2,5,8만중 하나를

       버리면서 엎으면 다른 게임자가 2,5,8만을 버려도 쏘아 먹을 수가 없다.


  ☞ 골라쏘기 금지 : A가 버린 패를 스킵하고 B가 버린 패를 쏘는 경우는

       금지한다. 이경우 자신의 턴이 다시 오던가 스킵 이후 유저들의 뽕,

       깡이 있으면 쏘기가 가능하다.



◈ 마작패의 종류


  ☞ 마작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패 그리고 꽃패로        

      이루어져 있다. 수패는 만수패 9개와 통수패 9개로 구성되며,  자패는         

      동, 남, 서, 북, 중, 발, 백  7개패,  꽃은 춘, 하, 추, 동 4개패이다.

       여기서 만수패와 통수패, 자패는 4쌍씩 있으므로 전체는

       (9+9+7)×4+4=104개 이다.



◈ 마작게임 승리 조건


  ☞ 마작은 13개의 패와 또 하나의 패(중앙패, 혹은 남이 버린패)로서 조합하여

       총 14개의 패로 3개 3개 3개 3개 2개(헤드)의 묶음을 만들면 된다.

       여기서 3개라는 것은 스트레이트(씨리즈)나 트리플(앙꼬)로 구성하면 된다.

       

  ☞ 위의 예에서 보듯이 3개씩 묶을 수 있는 것은 3개의 같은 패나 3개의

       연속된 패로만 묶을 수 있다.

     ○ 이때 남이 버린패로 묶음을 만들 때 이것을 “뽕”이라 한다.

     깡은 뽕과 비슷한데 뽕이 3개로 묶은 거라면“깡”은 4개로 묶은 것이다.

     ○ 족보(점수) 계산시에는 3개짜리인 뽕과 같다.

     2-2-2-2-2-2-2와 같이 머리 7개로만 만들 수도 있다(칠대작, 치또이)

       

  ☞ 예에서 보듯 2개씩 묶기 때문에 뽕, 깡을 해서는 나올 수가 없는 조합이다.

      위에서 설명한 3-3-3-3-2 나 2-2-2-2-2-2-2의 패 조합이 이루어        

      지면 패가 완성되었다고 하며 “쏘아”나 “올라”를 통해 마지막 패를        

      완성한다.


◈ 마작게임 기본 용어

 

   ● 쓰무 : 자기 턴에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오는 행위

   ● 타패 : 패를 버림. 자기 패의 앞에 쓸모없는 패를 하나씩 버리는 행위

   ●  뽕  : 남이 버린패로 트리플을 만드는 것

   ●  깡  : 남이 버린패나 자신이 쓰무하여 4개의 패를 묶는 것. 뽕과 같으나               

                중앙패의 맨뒤에서 하나의 패를 한번 더 쓰무해 올 수 있다.   

   ● 쏘아 : 남이 버린패로 패를 완성함

   ● 올라 : 쓰무한 패로 패를 완성함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더이상 바꾸지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점수 1점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컴퓨터게임에서만 가능).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 것이다.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 나가리 :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를 나가리라 하는데, 나가리 점수 5점씩

       누적이 되며 다음판 승리자의 점수에 합산된다(통상 1개를 더태움,

       통상 최대 3깡까지만 적용함)


◈ 마작게임 기본 족보

 

   1판 족보

   ● 멘젠 : 뽕, 깡을 하지 않고 오를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쓰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된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된다.

   ● 핑허 : 핑허는 연속된 2개 이상의 수의 앞뒤로 패를 붙여서 완성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 1, 2패를 가지고 있고 3을 가져와 패를 완성할 때는 3말고는 다른             

          패를 붙일 수가 없다(양면받이 방이 아니므로 실제는 핑허 미인정)

       - 5, 6패를 가지고 있고 4나 7을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2개의 패를

           가져올 수 있고 그 중 하나의 패를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핑허다.

       - 3, 4, 5, 6, 7의 경우는 2, 5, 8의 3개의 패를 붙일 수 있으므로

           핑허가 된다.


       - 멘젠상태에서만 경우에만 핑허를 인정한다(뽕, 깡시는 핑허 미인정).

                 

   ● 당요 : 만수패나 통수패의 1과 9패, 그리고 문자패 없이 패를 완성한다.


   자기 바람패 : 자기(자리) 바람(동, 남, 서, 북(빼)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자리플로 완성하였을 때(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판 바람패 : 판 바람(동, 남, 서, 북(빼)에 해당하는 바람 패를 트리플로

                     완성하였을 때(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 귀족패 : 중발백은 귀족패 혹은 삼원패라하며 바람과 상관없이 트리플로                   

                    완성하면 1점이 된다(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2판 족보     

    ● 혼일색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와 자패로만 구성된 패의 조합

    돌돌이 : 트리플 4개와 머리로 구성된 패조합(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통관 : 만수패나 통수패로 1부터 9까지 스트레이트 구성을 한 경우

    ● 칠대작(치또이) : 일곱개의 머리로만 구성된 패(2-2-2-2-2-2-2)

    삼앙꼬(삼앙)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세개. 앙꼬는 뽕을 하지 않은

         상태로 트리플(앙꼬)을 3개 완성하였을 때.



  5판 족보     

    소삼원(소삼앙) : 삼원패(중, 발, 백)이 각각 3개 3개 2개로 트리플 2개와

         머리 하나를 이루어 완성하였을 때.

    ● 소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 중에서 3개로는 트리플을 구성하고 나머지          

                     하나가 머리가 된 경우이다.

    ● 청일색(청일) : 만수패나 통수패 한가지로만 구성하여 완성된 패



  ☞ 8판 족보     

    ● 사앙꼬(쓰앙) : 뽕을 하지않은 상태로 트리플이 4개인 경우.

                     이 경우 멘젠이나 돌돌이는 계산하지 않는다.

    ● 대삼원(대삼앙) : 삼원패(중, 발, 백)이 각각 트리플을 이룬 경우

    ● 대사시 : 동, 남, 서, 북(빼) 바람패로 4개의 트리플을 구성한다.

    ● 혼노두 : 만수패와 통수패의 1, 9패와 자패만으로 구성된 패.

                   당요와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 16판 족보     

    ● 자일색 : 자패로만 구성된 패



∞(24)판 족보     

    구련보등(구련포동)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터 9까지의 수패중 아무패가 와도 패가 완성될 때 이것을

                 구련보등(구련포동)이라 한다. (팅이 가면 바로 제끼고 다른                  

                 사람들은 무조건 타패해야 한다)

       ※ 포커에서의 로얄 스트레이트 프러쉬나 골프의 알바트로스와 같이 매

            어려운 것으로 한평생에 한번 할까말까 하며, 통상 그날 참가한 모든

            사람들의 주머니를 모두 털어서 모아주고 그날 게임은 종료한다.

 


◈ 마작게임 부가판

 

  ☞ 기본판 부가 

    ● 기본점수 : 뽕, 깡을 하지 않은 멘젠인 상태에서 쓰무하여 올랐을 경우

                    기본적으로 1개(기본배팅 단위)를 추가로 부가한다.


☞ 1판 부가 

    ● 꽃 : 가진 꽃의 개수만큼 1판씩 부가한다.

             (톱마작시는 자신의 자리바람, 판바람 해당꽃만 1판 부가)


    ● 겐쇼 : 쏘아나 올라를 하는 마지막 패를 가진만큼 점수로 가진다.

                3통패를 쏘아 3트리플을 만들면 겐쇼 3점!

          (톱마작시는 앞판에 오른패가 겐쇼가 되며 1개마다 한판씩 부가된다)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바꾸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버린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게임자

                   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 것이며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인터넷만 가능)


    ● 깡올라 : 깡을 하면 중앙패 맨뒤에서 추가로 쓰무를 하는데 이때 가져 온

                     패로 올라를 해서 패를 완성함.


    ● 깡쏘아 : 남이 펑을 한후 거기에 다시 깡을 할 때 이패를 쏠수가 있다. 

                      남이 깡을 한패를 쏘므로 겐쇼 4점이 추가 된다.

    ● 하이떼이 올라 : 마지막 중앙패를 쓰무해서 점수를 낼 경우 부가된다.

    ● 하이떼이 쏘아 : 마지막 패를 상대방이 버릴 � 그 버린 패를 쏠 경우



☞ 5판 부가 

    ● 부지부엎어 : 첫번째 자기 턴에서 하나를 버리고 엎어를 부른 경우

    ● 화만관 : 꽃이 4개인데 이 꽃을 전부 모은 경우



 ☞ 8판 부가

    ● 하이떼이 1통: 하이떼이로 쓰무하여 1통으로 올랐을 경우

    ● 깡 5통 : 깡을 한후에 쓰무하여 5통으로 올랐을 경우



 ☞ 16판 부가

    ● 천화지만관 : 오야가 처음 가져 온 13개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인화지만관 : 오야가 아닌 유저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지화지만관 : 오야가 처음 차례에서 하나를 버린상태에서 남이 버린패를 

                            쏘아서 패를 완성했을 때(못쏘면 부지부 엎어 선언)



◈ 마작게임 진행방법


  마작의 방법 : 마작은 톱마작과 훌라마작이 있으며 톱마작은 모든 판바람이

                     종료되어야 한판이 끝나며, 훌라마작은 고스톱처럼 한판

                     한판으로 끝나는 방법으로 단판으로 승부한다.


  ◇ 자리정하기 : 모든 참가자가 주사위를 굴러 가장 높은 자가 동자리가 되고

                            다음 순위대로 남,서,북 자리에 앉는다.


  ◇ 게임 참여 : 3인인 경우에는 남판과 남자리를 생략하고 게임을 진행하며

                    다수일 경우 순번을 정하여 하나의 자리바람이 지난 후에

                    남자리에 교대로 참가한다.

                         

  ◇ 오야정하기 : 게임 참여자 모두가 주사위를 다시 굴러 가장 많이 구른자가

                     오야가 되고 동자리가 되며, 첫판은 동 판바람이 된다.


  ◇ 게임준비 : 3인이 게임을 할 경우에는 1인당(2개) 17개씩을 쌓은 후

                   남은 1개는 오야가 더 쌓으며, 4인인 경우 13개씩 쌓는다.


  ◇ 기본패 가져오기 : 모든 게임 참가자는 2쌍씩(4개) 3번을 가져와 쌓고 오야는

                      먼저 버릴 것을 고려하여 1쌍 , 고야들은 1개씩 더 가져와

                     13개로 게임을 시작한다.


  ◇ 꽃대신 가져오기 : 13개의 패중에 꽃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앞에다가 내린 후              

                                          맨 마지막에서 하나를 더 가져온다.


  ◇ 게임진행 : 반시계방향으로 하나씩 쓰무하면서 게임이 진행되며, 뽕이나

                 깡시는 맨 마지막에서 쓰무하고, 그 다음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 계산방법 : 쓰무하였을시에는 참가자 모두에게 받고 쏘았을시는 쏘인자에

                   게만 2배를 계산하여 받는다.


◈ 마작게임 매너


   ◇ 마작은 그 어떤 게임보다 매너를 중시하며 신사적인 게임으로서 고도의      

             도덕성, 신뢰성, 상호 존중 및 배려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 마작게임시 지켜야 할 매너는 대략 다음과 같다.


      - 기본패 쌓을 때와 패를 섞을시 남의 앞에 있는 패 당겨모으기 조심

      - 기본패 쌓을 때 무너지지 않게, 무너졌을 때 양해구하기

      - 기본패 쌓을 때 남의 패가 무너지거나 느릴 때 도와주기

      - 기본패 쌓을 때 남의 패 무너뜨리면 양해구하기

      - 기본패 쌓을 때나 게임시 다른 사람과 진행속도 유지하기

      - 쓰무시 매너 : 먼저 버리고 꼽기, 자기순서 오기전에 미리 진행금지

                      상대방 진행 독촉금지, 남의 패 보거나 뒤집으면 양해

                      구하기, 뽕이나 깡의 판단이 필요시는 웨이트 선언

      - 버릴 때 버린 순서대로 정리하여 상대방이 볼 수 있게 배려하기

      - 따패나 쑈패시는 말없이 그대로 진행, 발각시는 벌금 태우기

      - 일단 엎어 선언시는 노엎어 번복불가

      - 올랐을 때는 검패기회 부여

      - 올랐을 때 때리지 말고 점잖게 올라 선언

      - 쓰무하여 올랐을시 맞추면서 기본패에 꼽게되면 못먹음

      - 일단 버리고 나면 다시 못가져 옴, 올라도 못 오름(고무줄 마작 금지)

      - 뽕이나 깡을 칠때의 적절한 타이밍, 상대방 고려하기

      - 쏘아 먹을시 상대방에게 양해구하기

      - 화만관 견제될 시는 양해구하기

      - 엎어선언시는 마지막까지 버리기(엎지 않았을때 마지막 3쌍까지 양해)

      - 톱마작시는 빼판/빼자리 바람시에는 최소판수 이상으로 먹기

      - 노찡찡, 노가리, 노겐세이 준수(골프 : 노멀리간, 노터치, 노오케이 추가)

      - 게임종료시 즐거움과 감사(돌려주기) 표시, 모두 같이 마작 정리하기

   

◈ 인터넷 마작게임 싸이트

     http://game1.netmarble.net 「넷마블」 게임싸이트 『마작』





   TOP마작시 점수계산법


      * 맨처음 시작시 20,000을 가지고 시작하며,

          이를 “한사라”라고 함 

판  수

고  야

오  야

2 판

400

800

3 판

800

1,400

4 판

1,000

2,000

5 판

1,400

3,000

6 판

2,000

4,000

7 판

3,000

6,000

8 판

4,000

8,000

9 판

6,000

12,000

10 판

8,000

16,000

11 판

12,000

24,000

12 판

16,000

32,000

13 판

24,000

48,000

14 판

32,000

64,000

15 판

48,000

96,000

16 판

64,000

128,000


 

      * 오야, 고야에 따라 해당점수에 맞는

          마니를 주고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