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게임 방법 - 기본 조패 및 예시
◎ 마작의 기본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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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작은 패를 맞추는 게임으로 총 104개의 패를 중앙에 4방향으로 쌓습니다.(중앙패)
- 각 유저는 각자 선의 앞자리에서부터 4개 4개 4개 1개씩의 패를 가져와 총 13개의 패를 가집니다.
- 선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자기 위치에 해당하는 동,남,서,북의 자기 바람을 가집니다.
: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옵니다.(쓰무)
: 필요없는 하나의 패를 버립니다.(타패)
: 다음 턴으로 넘어갑니다. - 위의 과정이 반복되며 타패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타패하는 패와 같은 패가 2개(뽕), 혹은 3개(뽕,깡)가 있어 뽕, 깡 등을 하거나 쏘아(다른 사람이 버린패로 나는 것)를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패 13개와 중앙패(쓰무)혹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 점수를 내면 게임은 끝나게 됩니다.
◎ 마작의 추가규칙
◈ 무판/양판/삼판 마작
- 마작은 무판, 양판, 삼판 마작으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판수는 점수이며 무판, 양판, 삼판 마작은 쉽게 말하면 0점, 2점, 3점 마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패를 완성했을 때 점수 즉 판수를 계산하는데 판수가 없어도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규칙이 “무판마작”입니다.
- 2판(2점)이상의 족보를 가져야 날수 있는 규칙은 양판 마작입니다.
- 3판(3점)이상을 올려야 날 수 있는 규칙은 삼판 마작입니다.
- 그래서 마작은 “기본판”과 “부가판”으로 점수를 가집니다.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기본 점수와 났을 때 서비스로 주는 부가 점수를 가진다는 뜻입니다.
◈ 진팅
- 유저의 올림패 가운데 한 종류 이상을 자신의 버림패에 있는 경우에 쓰무(올라)만 되고 쏘아는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2만과 5만패를 가져오면 나는 경우 버린패에 2만이 있는 경우 다른 유저가 5만을 버려도 쏘아는 되지 않고 올라(쓰무)만 할 수 있습니다.
◈ 골라 쏘아 금지
- A가 버린 패를 스킵하고 B가 버린패를 쏘는 경우는 금지합니다.
- 이 경우 자신의 턴이 오던가 스킵 이후 유저들의 뽕, 깡이 있으면 쏘기가 가능합니다.
◎ 패의 종류 & 승리조건
◈ 패의 종류
- 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패 그리고 꽃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수패는 만수패 9개와 통수패 9개로 구성되며 자패는 동,남,서,북,백,발 중 7개패, 꽃은 춘,하,추,동 4개패 입니다.
- 만수패와 통수패, 자패는 4쌍씩 있으므로 ( 9 + 9 + 7 ) * 4 + 4 = 104개 입니다.
만수패 통수패 자패 꽃패
◈ 승리조건
- 마작은 13개의 패와 또 하나의 패 (중앙패, 혹은 남이 버린패) 총 14개의 패로 3개 3개 3개 3개 2개의 묶음을 만들면 됩니다. 여기서 3개는 스트레이트나 트리플로 구성됩니다.
- 예1)
- 예2)
- 위의 예에서 보듯이 3개씩 묶을 수 있는 것은 3개의 같은 패나 3개의 연속된 패로만 묶을 수 있습니다.
- 이 때 남이 버린패로 묶음을 만들 때 이것을 “뽕” 이라 합니다.
- 뽕이 3개로 묶은 거라면 “깡” 은 4개로 묶은 것입니다.
- 족보계산시에는 3개짜리인 뽕과 같습니다.
- 혹은 2-2-2-2-2-2-2 와 같이 머리 7개로만 만들 수도 있습니다.(칠대작)
- 예1)
- 예에서 보듯 2개씩 묶기 때문에 뽕, 깡을 해서는 나올 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 위에서 설명한 3-3-3-3-2 나 2-2-2-2-2-2-2의 패 조합이 이루어 지면 패가 완성되었다고 하며 “쏘아”나 “올라”를 통해 마지막 패를 완성합니다.
◎ 게임용어
◈ 게임용어
용어 | 설명 |
---|---|
쓰무 | 자기 턴에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오는 행위 |
타패 | 패를 버림. 자기 패의 앞에 쓸모 없는 패를 하나씩 버리는 행위 |
뽕 | 남이 버린패로 트리플을 만듦 |
깡 | 남이 버린패로 4개의 패를 묶음. 뽕과 같으나 하나의 패를 중앙패에서 쓰무해 올 수 있음 |
쏘아 | 남이 버린패로 패를 완성함 |
올라 | 쓰무한 패로 패를 완성함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임 그 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한다는 점을 명심.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
나가리 |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를 나가리라 하는데 이 경우 나가리 점수 5점씩 누적이 되며 다음판 승리자의 점수에 합산됨 |
◈ 족보
1 판 족 보 | |
---|---|
멘젠 | 뽕, 깡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스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습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됩니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됩니다. |
핑허 | 핑허는 연속된 2개 이상의 수의 앞뒤로 패를 붙여서 완성할 수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 1,2패를 가지고 있고 3을 가져와 패를 완성할 때 는 3말구는 다른패를 붙일 수가 없습니다. - 5,6패를 가지고 있고 4나 7을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2개의 패를 가져올 수가 있고 그 중 하나의 패를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핑허입니다. - 3,4,5,6,7의 경우는 2,5,8의 3개의 패를 붙일 수 있으므로 핑허가 됩니다. - 멘젠의 쓰무의 경우에만 핑허를 인정합니다. 예) ![]() ![]() |
당요 | 만수패나 통수패의 1과 9패, 그리고 문자패가 없이 패를 완성합니다. 예) ![]() |
자기 바람패 | 자기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집니다. 예) |
판 바람패 | 판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집니다. 예) |
귀족패 | 백발중은 귀족패혹은 삼원패라하며 바람과 상관없이 트리플로 가지면 1점입니다. 예) ![]() |
2판족보 | |
혼일색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와 자패로만 구성된 패조합입니다. 예1) ![]() 예2) ![]() |
돌돌이 | 트리플 4개와 머리로 구성된 패조합입니다. 예) ![]() |
통관 | 만수패나 통수패로 1부터 9까지 스트레이트 구성을 한 경우입니다. 예) ![]() |
4판족보 | |
칠대작 | 일곱개의 머리로만 구성된 패입니다.(2-2-2-2-2-2-2) 예) ![]() |
삼앙꼬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세개. 앙꼬는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을 말합니다. 예) ![]() |
6판족보 | |
소삼원 | 삼원패(백,발,중)이 각각 3개 3개 2개로 트리플2개와 머리하나를 이룹니다. 예) ![]() |
8판족보 | |
대삼원 | 삼원패(백,발,중)이 각각 트리플을 이룬 경우입니다. 예) ![]() |
사앙꼬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4개인 경우로 멘젠에 돌돌이는 사앙꼬입니다. 예) ![]() |
청일색 | 만수패나 통수패 한가지로만 구성된 패입니다. 예1) ![]() 예2) ![]() |
혼노두 | 만수패와 통수패의 1,9패와 자패만으로 구성된 패로, 당요와 반대입니다. 예) ![]() |
소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 중에서 3개로는 트리플을 구성하고 나머지 하나가 머리가 된 경우입니다. 예) ![]() |
12판족보 | |
대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로 4개의 트리플을 구성합니다. 예) ![]() |
자일색 | 자패로만 구성된 패입니다. 예) ![]() |
24판족보 | |
구편보등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터 9까지의 수패 중 아무패가 와도 패가 완성될 때 이것을 구련보등이라 합니다. 예) ![]() |
◈ 부가판
기 본 점 수 | |
---|---|
기본점수 | 멘젠(5점) 멘젠 + 쓰무 (10점) 뽕, 깡을 하지 않은 멘젠인 상태에서 쏘아로 났을 경우 5점이 부가되며 올라로 났을 경우 10점이 부가됩니다. |
1판 | |
스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습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됩니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됩니다. |
꽃 | 가진 꽃의 개수 만큼 1판씩 부가합니다. |
겐쇼 | 쏘아나 올라를 하는 마지막 패를 가진만큼 점수로 가집니다. 3통패를 쏘아 3트리플을 만들면 겐쇼 3점!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버린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하며 부가 점수 1점입니다. |
2판 |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리는 경우 부가 점수 2점입니다.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이며, 그 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합니다.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하면 됩니다. |
5판 | |
깡올라 | 깡을 하면 쓰무를 바로 하는데 이때 가져온 패로 올라를 해서 패를 완성합니다. |
깡쏘아 | 남이 펑을 한 후 거기에 다시 깡을 할 때 이 패를 쏠 수가 있습니다. 남이 깡을 한패를 쏘므로 겐쇼 4점이 추가 됩니다. |
하이떼이 올라 | 마지막 중앙패를 쓰무해서 점수를 낼 경우 부가됩니다. |
하이떼이 쏘아 | 마지막 패를 상대방이 버릴 때 그 버린패를 쏠 경우입니다. |
부지부엎어 | 첫번째 자기 턴에서 엎어를 부른 경우입니다. |
8판 | |
화만관 | 꽃이 4개인데 이 꽃을 전부 모은 경우 꽃 점수는 무시하고 화만관 8점을 줍니다. |
16판 | |
천화 | 선이 처음 가져온 13개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천화라고 합니다. |
인화 | 선이 아닌 유저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인화라고 합니다. |
지화 | 선이 아닌 유저가 처음 차례에서 남이 버린패를 쏘아서 패를 완성했을 때 지화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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