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게임 방법 - 기본규칙 및 매너
◈ 마작게임 개요
총 104개의 만수패, 통수패, 자 패, 꽃 패를 들고 하는 게임! 마작!!
◈ 마작게임 방법
☞ 마작은 패를 맞추는 게임으로 총 104개의 패(중앙패)를 중앙에 4방향으로
쌓는다.
☞ 게임참가자는 각자 선(오야)의 앞자리에서 부터 4개 4개 4개 1개씩의 패를
가져와 총 13개의 패를 가지고 시작한다.
☞ 선(오야)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자기자리의 위치에 해당하는
동, 남, 서, 북(빼)의 자기(자리)바람을 가진다.
●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온다. (쓰무)
● 필요없는 하나의 패를 버린다. (타패)
● 다음 턴으로 넘어간다.
☞ 위의 과정이 반복되며 타패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타패하는 패와 같은 패가
2개(뽕), 혹은 3개(뽕, 깡)가 있어 뽕, 깡 등을 하거나 쏘아(다른 사람이
버린 패로 나는 것)를 할 수 있다.
☞ 자신의 패 13개와 중앙패(쓰무) 혹은 남이 버린 패를 가져와 점수를 내면
게임은 끝난다.
◈ 마작게임 규칙
☞ 마작은 무판, 양판, 삼판 마작으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삼판 마작은 쉽게 말하면 0점, 2점, 3점 마작과 같은 말이다.
● 패를 완성했을 때 점수 즉 판수를 계산하는데 판수가 없어도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규칙이 “무판 마작”이다.
● 2판(2점)이상의 족보를 가져야 날수 있는 규칙은“양판, 3판(3점)이상을
올려야 날 수 있는 규칙은 “삼판 마작”이라 한다.
● 마작은 “기본판”과 “부가판”으로 점수를 가진다.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기본점수와 점수가 났을 때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부가점수를 가진다는 것이다.
☞ 진팅 : 유저의 올림패 가운데 한 종류 이상을 자신의 버림 패에 있는 경우에
쓰무(올라)만 되고 쏘아는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버린 패에 2만이 있는
경우 다른 게임자가 2만을 버려도 쏘아는 되지 않고 올라(쓰무)만 할 수
있다.
또한, 엎을 경우에는 2,5,8만패를 가져오면 나는 경우 2,5,8만중 하나를
버리면서 엎으면 다른 게임자가 2,5,8만을 버려도 쏘아 먹을 수가 없다.
☞ 골라쏘기 금지 : A가 버린 패를 스킵하고 B가 버린 패를 쏘는 경우는
금지한다. 이경우 자신의 턴이 다시 오던가 스킵 이후 유저들의 뽕,
깡이 있으면 쏘기가 가능하다.
◈ 마작패의 종류
☞ 마작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패 그리고 꽃패로
이루어져 있다. 수패는 만수패 9개와 통수패 9개로 구성되며, 자패는
동, 남, 서, 북, 중, 발, 백 7개패, 꽃은 춘, 하, 추, 동 4개패이다.
여기서 만수패와 통수패, 자패는 4쌍씩 있으므로 전체는
(9+9+7)×4+4=104개 이다.
◈ 마작게임 승리 조건
☞ 마작은 13개의 패와 또 하나의 패(중앙패, 혹은 남이 버린패)로서 조합하여
총 14개의 패로 3개 3개 3개 3개 2개(헤드)의 묶음을 만들면 된다.
여기서 3개라는 것은 스트레이트(씨리즈)나 트리플(앙꼬)로 구성하면 된다.
☞ 위의 예에서 보듯이 3개씩 묶을 수 있는 것은 3개의 같은 패나 3개의
연속된 패로만 묶을 수 있다.
○ 이때 남이 버린패로 묶음을 만들 때 이것을 “뽕”이라 한다.
○ 깡은 뽕과 비슷한데 뽕이 3개로 묶은 거라면“깡”은 4개로 묶은 것이다.
○ 족보(점수) 계산시에는 3개짜리인 뽕과 같다.
○ 2-2-2-2-2-2-2와 같이 머리 7개로만 만들 수도 있다(칠대작, 치또이)
☞ 예에서 보듯 2개씩 묶기 때문에 뽕, 깡을 해서는 나올 수가 없는 조합이다.
위에서 설명한 3-3-3-3-2 나 2-2-2-2-2-2-2의 패 조합이 이루어
지면 패가 완성되었다고 하며 “쏘아”나 “올라”를 통해 마지막 패를
완성한다.
◈ 마작게임 기본 용어
● 쓰무 : 자기 턴에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오는 행위
● 타패 : 패를 버림. 자기 패의 앞에 쓸모없는 패를 하나씩 버리는 행위
● 뽕 : 남이 버린패로 트리플을 만드는 것
● 깡 : 남이 버린패나 자신이 쓰무하여 4개의 패를 묶는 것. 뽕과 같으나
중앙패의 맨뒤에서 하나의 패를 한번 더 쓰무해 올 수 있다.
● 쏘아 : 남이 버린패로 패를 완성함
● 올라 : 쓰무한 패로 패를 완성함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더이상 바꾸지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점수 1점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컴퓨터게임에서만 가능).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 것이다.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 나가리 :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를 나가리라 하는데, 나가리 점수 5점씩
누적이 되며 다음판 승리자의 점수에 합산된다(통상 1개를 더태움,
통상 최대 3깡까지만 적용함)
◈ 마작게임 기본 족보
☞ 1판 족보
● 멘젠 : 뽕, 깡을 하지 않고 오를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쓰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된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된다.
● 핑허 : 핑허는 연속된 2개 이상의 수의 앞뒤로 패를 붙여서 완성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 1, 2패를 가지고 있고 3을 가져와 패를 완성할 때는 3말고는 다른
패를 붙일 수가 없다(양면받이 방이 아니므로 실제는 핑허 미인정)
- 5, 6패를 가지고 있고 4나 7을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2개의 패를
가져올 수 있고 그 중 하나의 패를 가져와 패를 완성하면 핑허다.
- 3, 4, 5, 6, 7의 경우는 2, 5, 8의 3개의 패를 붙일 수 있으므로
핑허가 된다.
- 멘젠상태에서만 경우에만 핑허를 인정한다(뽕, 깡시는 핑허 미인정).
● 당요 : 만수패나 통수패의 1과 9패, 그리고 문자패 없이 패를 완성한다.
● 자기 바람패 : 자기(자리) 바람(동, 남, 서, 북(빼)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자리플로 완성하였을 때(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 판 바람패 : 판 바람(동, 남, 서, 북(빼)에 해당하는 바람 패를 트리플로
완성하였을 때(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 귀족패 : 중발백은 귀족패 혹은 삼원패라하며 바람과 상관없이 트리플로
완성하면 1점이 된다(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 2판 족보
● 혼일색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와 자패로만 구성된 패의 조합
● 돌돌이 : 트리플 4개와 머리로 구성된 패조합(뽕이나 깡에 관계없이)
● 통관 : 만수패나 통수패로 1부터 9까지 스트레이트 구성을 한 경우
● 칠대작(치또이) : 일곱개의 머리로만 구성된 패(2-2-2-2-2-2-2)
● 삼앙꼬(삼앙)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세개. 앙꼬는 뽕을 하지 않은
상태로 트리플(앙꼬)을 3개 완성하였을 때.
☞ 5판 족보
● 소삼원(소삼앙) : 삼원패(중, 발, 백)이 각각 3개 3개 2개로 트리플 2개와
머리 하나를 이루어 완성하였을 때.
● 소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 중에서 3개로는 트리플을 구성하고 나머지
하나가 머리가 된 경우이다.
● 청일색(청일) : 만수패나 통수패 한가지로만 구성하여 완성된 패
☞ 8판 족보
● 사앙꼬(쓰앙) : 뽕을 하지않은 상태로 트리플이 4개인 경우.
이 경우 멘젠이나 돌돌이는 계산하지 않는다.
● 대삼원(대삼앙) : 삼원패(중, 발, 백)이 각각 트리플을 이룬 경우
● 대사시 : 동, 남, 서, 북(빼) 바람패로 4개의 트리플을 구성한다.
● 혼노두 : 만수패와 통수패의 1, 9패와 자패만으로 구성된 패.
당요와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 16판 족보
● 자일색 : 자패로만 구성된 패
☞ ∞(24)판 족보
● 구련보등(구련포동)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터 9까지의 수패중 아무패가 와도 패가 완성될 때 이것을
구련보등(구련포동)이라 한다. (팅이 가면 바로 제끼고 다른
사람들은 무조건 타패해야 한다)
※ 포커에서의 로얄 스트레이트 프러쉬나 골프의 알바트로스와 같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한평생에 한번 할까말까 하며, 통상 그날 참가한 모든
사람들의 주머니를 모두 털어서 모아주고 그날 게임은 종료한다.
◈ 마작게임 부가판
☞ 기본판 부가
● 기본점수 : 뽕, 깡을 하지 않은 멘젠인 상태에서 쓰무하여 올랐을 경우
기본적으로 1개(기본배팅 단위)를 추가로 부가한다.
☞ 1판 부가
● 꽃 : 가진 꽃의 개수만큼 1판씩 부가한다.
(톱마작시는 자신의 자리바람, 판바람 해당꽃만 1판 부가)
● 겐쇼 : 쏘아나 올라를 하는 마지막 패를 가진만큼 점수로 가진다.
3통패를 쏘아 3트리플을 만들면 겐쇼 3점!
(톱마작시는 앞판에 오른패가 겐쇼가 되며 1개마다 한판씩 부가된다)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바꾸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버린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게임자
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 것이며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인터넷만 가능)
● 깡올라 : 깡을 하면 중앙패 맨뒤에서 추가로 쓰무를 하는데 이때 가져 온
패로 올라를 해서 패를 완성함.
● 깡쏘아 : 남이 펑을 한후 거기에 다시 깡을 할 때 이패를 쏠수가 있다.
남이 깡을 한패를 쏘므로 겐쇼 4점이 추가 된다.
● 하이떼이 올라 : 마지막 중앙패를 쓰무해서 점수를 낼 경우 부가된다.
● 하이떼이 쏘아 : 마지막 패를 상대방이 버릴 � 그 버린 패를 쏠 경우
☞ 5판 부가
● 부지부엎어 : 첫번째 자기 턴에서 하나를 버리고 엎어를 부른 경우
● 화만관 : 꽃이 4개인데 이 꽃을 전부 모은 경우
☞ 8판 부가
● 하이떼이 1통: 하이떼이로 쓰무하여 1통으로 올랐을 경우
● 깡 5통 : 깡을 한후에 쓰무하여 5통으로 올랐을 경우
☞ 16판 부가
● 천화지만관 : 오야가 처음 가져 온 13개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인화지만관 : 오야가 아닌 유저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지화지만관 : 오야가 처음 차례에서 하나를 버린상태에서 남이 버린패를
쏘아서 패를 완성했을 때(못쏘면 부지부 엎어 선언)
◈ 마작게임 진행방법
◇ 마작의 방법 : 마작은 톱마작과 훌라마작이 있으며 톱마작은 모든 판바람이
종료되어야 한판이 끝나며, 훌라마작은 고스톱처럼 한판
한판으로 끝나는 방법으로 단판으로 승부한다.
◇ 자리정하기 : 모든 참가자가 주사위를 굴러 가장 높은 자가 동자리가 되고
다음 순위대로 남,서,북 자리에 앉는다.
◇ 게임 참여 : 3인인 경우에는 남판과 남자리를 생략하고 게임을 진행하며
다수일 경우 순번을 정하여 하나의 자리바람이 지난 후에
남자리에 교대로 참가한다.
◇ 오야정하기 : 게임 참여자 모두가 주사위를 다시 굴러 가장 많이 구른자가
오야가 되고 동자리가 되며, 첫판은 동 판바람이 된다.
◇ 게임준비 : 3인이 게임을 할 경우에는 1인당(2개) 17개씩을 쌓은 후
남은 1개는 오야가 더 쌓으며, 4인인 경우 13개씩 쌓는다.
◇ 기본패 가져오기 : 모든 게임 참가자는 2쌍씩(4개) 3번을 가져와 쌓고 오야는
먼저 버릴 것을 고려하여 1쌍 , 고야들은 1개씩 더 가져와
13개로 게임을 시작한다.
◇ 꽃대신 가져오기 : 13개의 패중에 꽃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앞에다가 내린 후
맨 마지막에서 하나를 더 가져온다.
◇ 게임진행 : 반시계방향으로 하나씩 쓰무하면서 게임이 진행되며, 뽕이나
깡시는 맨 마지막에서 쓰무하고, 그 다음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 계산방법 : 쓰무하였을시에는 참가자 모두에게 받고 쏘았을시는 쏘인자에
게만 2배를 계산하여 받는다.
◈ 마작게임 매너
◇ 마작은 그 어떤 게임보다 매너를 중시하며 신사적인 게임으로서 고도의
도덕성, 신뢰성, 상호 존중 및 배려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 마작게임시 지켜야 할 매너는 대략 다음과 같다.
- 기본패 쌓을 때와 패를 섞을시 남의 앞에 있는 패 당겨모으기 조심
- 기본패 쌓을 때 무너지지 않게, 무너졌을 때 양해구하기
- 기본패 쌓을 때 남의 패가 무너지거나 느릴 때 도와주기
- 기본패 쌓을 때 남의 패 무너뜨리면 양해구하기
- 기본패 쌓을 때나 게임시 다른 사람과 진행속도 유지하기
- 쓰무시 매너 : 먼저 버리고 꼽기, 자기순서 오기전에 미리 진행금지
상대방 진행 독촉금지, 남의 패 보거나 뒤집으면 양해
구하기, 뽕이나 깡의 판단이 필요시는 웨이트 선언
- 버릴 때 버린 순서대로 정리하여 상대방이 볼 수 있게 배려하기
- 따패나 쑈패시는 말없이 그대로 진행, 발각시는 벌금 태우기
- 일단 엎어 선언시는 노엎어 번복불가
- 올랐을 때는 검패기회 부여
- 올랐을 때 때리지 말고 점잖게 올라 선언
- 쓰무하여 올랐을시 맞추면서 기본패에 꼽게되면 못먹음
- 일단 버리고 나면 다시 못가져 옴, 올라도 못 오름(고무줄 마작 금지)
- 뽕이나 깡을 칠때의 적절한 타이밍, 상대방 고려하기
- 쏘아 먹을시 상대방에게 양해구하기
- 화만관 견제될 시는 양해구하기
- 엎어선언시는 마지막까지 버리기(엎지 않았을때 마지막 3쌍까지 양해)
- 톱마작시는 빼판/빼자리 바람시에는 최소판수 이상으로 먹기
- 노찡찡, 노가리, 노겐세이 준수(골프 : 노멀리간, 노터치, 노오케이 추가)
- 게임종료시 즐거움과 감사(돌려주기) 표시, 모두 같이 마작 정리하기
◈ 인터넷 마작게임 싸이트
☞ http://game1.netmarble.net 「넷마블」 게임싸이트 『마작』
TOP마작시 점수계산법
* 맨처음 시작시 20,000을 가지고 시작하며,
이를 “한사라”라고 함
판 수 | 고 야 | 오 야 |
2 판 | 400 | 800 |
3 판 | 800 | 1,400 |
4 판 | 1,000 | 2,000 |
5 판 | 1,400 | 3,000 |
6 판 | 2,000 | 4,000 |
7 판 | 3,000 | 6,000 |
8 판 | 4,000 | 8,000 |
9 판 | 6,000 | 12,000 |
10 판 | 8,000 | 16,000 |
11 판 | 12,000 | 24,000 |
12 판 | 16,000 | 32,000 |
13 판 | 24,000 | 48,000 |
14 판 | 32,000 | 64,000 |
15 판 | 48,000 | 96,000 |
16 판 | 64,000 | 128,000 |
* 오야, 고야에 따라 해당점수에 맞는
마니를 주고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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