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살아가는 중년 삶의 이야기

사진촬영이야기

startrails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제작하기

惟石정순삼 2013. 8. 28. 23:49

 

startrails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제작

 

별의 일주운동 모습을 한장의 사진으로 합성하는 방법은 예전에 설명했으니 이번에는 동영상 제작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동영상 제작도 사진합성과 같이 startrails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 movie maker)로 제작 할 수도 있고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ex : sony vegas, Adobe Premiere)들로 제작 할 수도 있지만 어차피 일주 사진 합성도 startrails 프로그램이 가장 쓰기 편하니 다운받아 같이 쓰면 될듯 하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으니 사용전 꼭 주의사항을 확인하길 바란다.

주의사항
1.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용량 축소를 위한 압축은 별로 의미가 없다. 영상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기에 동영상 제작시 용량
이 크게 나온다.

2. 모두가 알듯이 DSLR 촬영시 사진 크기가 크면 용량도 커진다. 4M가 넘는 사진들을 불러다 동영상을 만들려고 하니
1/3정도 진행이 되다 오류가 난다. 이프로그램을 이용 동영상을 제작하려면 파일 용량을 줄여야 한다.
3. 제작된 영상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다음 팟인코더에서는 인코딩이 되지 않는다. 아무래도 오디오 형식에서 문제가 발생
하는 것 같다.

사진을 200KB로 축소한 후 1280x850사이즈 159장을 7f/s로 제작하였더니 용량이 659M가 나왔다. 이번에는 동일한 조건에서 사이즈만 640x425로 변경후 제작하였더니 용량이 164M가 나왔다.



1.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 안의 startails를 실행하면 된다.(en 폴더 아래의 startrails 더블 클릭) 설치가 필요 없는 프로그램이라 바로 실행이 된다.

2. 동영상 제작하고자 하는 파일을 다중 선택(shift + 드래그 전체 선택)을 통해 불러 온다.
3. 좌측 목록에 불러온 파일명이 보인다. 이제 build의 video를 눌러준다.
4. 출력될 비디오 설정창이 나타난다. 가로 크기로 조정하면 세로 크기는 비율에 맞춰 자동으로 변경된다. 1초에 몇 프레임을 할것인가가 중요한데, 프레임수가 높을 수록 별 일주가 빨리 진행되고 낮을 수록 천천히 진행된다. 통상적으로 1초당 24프레임을 설정하는 것이 표준영상이다. 즉 1초의 동영상을 만들려면 24장의 사진이 필요한 것이다. 
5. 확인을 누르면 압축 프로그램 팝업이 나타난다. 압축은 출력된 영상의 파일 용량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압축은 전혀 권하고 싶지 않다. 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마이크로 비디오는 압축을 95%로 높게 했는데도 출력물이 완전 엉망이고 radius에서 제공하는 코덱은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메모리 용량등의 영향이 큰 것 같은데 컴퓨터 사양이 나쁘지 않음에도 오류가 나는 것이 왠만해서는 안될 듯 싶다.
6. 압축 설정까지 끝내고 확인을 하면 하단에 파란색으로 진행 상황이 나타나고 완료되면 메세지가 뜬다.
7. 이제 동영상을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