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를 사용하여 좋은 사진을 찍는 방법
1. 서론
본 내용은 지난 9월 캐논 압구정센터에서 4시간에 걸쳐 강의 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교육내용이 주로 캐논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대부분이 일반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모든 기종에도 적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플래시 사용에 관한 자세한 디테일은 플래시 매뉴얼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본 노트에서는 플래시 사용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받아드리는 빛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태양, 전구와 같은 지속광과 플래시와 같은 순간광으로 구분되며, 따라서 2가지 빛의 성질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2가지 빛에 대한 카메라의 노출 측정시스템이 따로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플래시를 사용하면서 지속광 측광시스템 개념으로 사진을 촬영한다면 좋은 사진은 찍는 것은 매우 어렵게 될 것이다.
2. 카메라 측광시스템
카메라에는 기본적으로 지속광의 노출을 측정하는 반사식 측광시스템을 갖고 있다. 측광모드도 4개(평가, 부분, 스팟, 중앙중심평균)가 있다. 반면에 플래시를 카메라에 장착하게 되면, 카메라는 자동적으로 플래시 빛의 세기를 결정하는 E-TTL II 라는 플래시 측광시스템 모드로 변환이 된다. E-TTL II 측광시스템은 평가측광모드로 자동 셋팅되어 있다.
플래시를 사용하면서 스팟측광을 원한다면 초점을 맞추고 바디에 있는 * 버턴(FEL)을 사용하면 4초가 스팟측광 결과가 유지된다. 많은 사진작가가 활용하는 방법이다.
플래시를 장착한 후 완전자동모드 혹은 P 모드로 사진을 촬영하면, 카메라가 노출시간을 1/60초 이하로 세팅 않기 때문에 사진이 매우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3. 플래시 사용시 국민세팅
플래시를 장착하고 노출시간 우선모드(Tv)를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빠른 셔속은 조리개를 최대 개방하여도 노출이 부족해지고 사진은 어둡게 된다. 느린 셔속은 사진이 흔들리는 등 화질이 나빠지게 된다.
조리개 우선모드(Av)도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는한 사진의 화질을 보장받기 어렵다. 실내에서 카메라를 사용할 때 사진전문가가 사용하는 국민세팅은 수동모드(M)이다.
이른바 국민세팅인 셔속 1/60초, 조리개 5.6, ISO 400(셔속 1/125초, 조리개 4.0-5.6, ISO 800-1600)으로 놓고, 여러장 촬영해 보고 가장 나은 사진의 변수로 세팅 고정하고 계속 촬영하면 된다.
좀 더 얇은 심도를 이용해 뽀사시한 사진을 찍고 싶을 때는 F가 낮은 렌즈를 사용하여 조리개 2.0 부근으로 열고, 셔속 1/125초, ISO 800-1600으로 놓고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최적의 셋팅을 찾는다.
4. 플래시 노출 고정(FEL)
FEL은 Flash Exposure Lock의 약자로서 피사체 주변 부위의 빛(노출) 차이가 심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카메라 바디에 있는 노출고정버턴(*)을 사용하면 평가측광이 아닌 스팟측광이 되어 결과가 4초 유지된다. 이 원리는 플래시를 한번 발광하여 피사체 주변을 비추고 스팟노출을 E-TTL II 시스템이 측정하여 플래시 발광 빛의 세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카메라 플래시는 보통의 경우 2번 발광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발광은 플래시에게 E-TTL II 측광결과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며, 두 번째가 사진을 찍기 위한 진짜 플래시 발광이 된다.
이러한 연속적인 두 번 발광이 거의 동시에 일어나면 선막동조 촬영이라 부르고 시차를 두고 일어나면 후막동조 촬영이라 부른다. 후막동조 촬영을 이용하면 피사체와 배경을 동시에 살리는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또한 배경은 흔들리고 피사체는 선명하게 고정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5. 고속동조 및 저속동조
플래시의 경우 빛의 발광량 충전 때문에 고속으로 발광을 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EOS 5D Mark II에서는 1/200초가 한계가 된다. 그러나 고속동조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하면 플래시는 모든 셔트 스피드에서 동조가 가능하다.
이 기능은 필-플래시 인물 사진에서 조리개 우선 모드를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하다. 만일 셔트 스피드가 플래시의 최대 동조 속도보다 느리면 고속동조 표시가 뷰파인더에서 사라지게 된다. 고속동조에서 셔속이 빠를수록 플래시의 유효범위는 더 짧아진다.
저속동조(후막동조도 저속동조의 일종)는 셔속이 플래시속도보다 느린 촬영기법으로 피사체와 함께 배경에 영향을 주는 촬영을 할 때 유효하다. 셔트가 열리는 동안 들어오는 빛으로 인해 배경을 살릴수 있으며(배경을 선명하게 혹은 빛의 꼬리가 발생하게), 셔트가 닫히기 직전(혹은 그 이전) 발광하는 빛을 이용해 피사체를 촬영하는 좋은 기법이다.
저속동조의 경우 흔들림 방지를 위해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6. 가이드 넘버
가이드 넘버는 플래시가 다음과 같이 설명되는 조건에서 발광할 때, 도달되는 거리를 뜻한다.
즉 초점거리 105 mm, ISO 100, 발광량 최대 조건으로 발광했을 때 도달거리이다. 예를 들면, 캐논 EX580 II 플래시의 가이드 넘버는 58 이다. 가이드 넘버는 빛의 도달거리를 뜻하는 숫자이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거리를 뜻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내장플래시의 가이드 넘버는 12가 되고, 실제 촬영거리는 3-4m 정도이다.
7. 플래시 조사각도
플래시는 장착된 렌즈의 줌정보(초점거리)에 따라 24 mm - 105 mm 사이에서 빛을 발광하는 조사각을 갖고 있다.
렌즈가 망원이 되어도 플래시의 조사각은 105 mm로 고정되며, 플래시가 조사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렌즈가 24 mm 이하의 광각이 되면 플래시 조사각도가 미치지 못하는 어두운 영역이 생기므로 확산판을 꺼내 사용해야 된다.
8. 플래시 사용시 화이트발란스
플래시를 직광으로 사용할 때는 화이트발란스를 플래시 모드로 선택하면 되고, 플래시를 바운스시켜 사용할 때는 사용자설정 발란스(custom balanc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자 설정시 힌색을 다소 어둡게 촬영하여 셋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플래시를 바운스 시키면 부드러운 피부톤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바운스시 주의할 점은 반사체의 색상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하며, 바운스시 발생할 수 있는 노출부족현상을 살펴야한다.
노출이 부족하면 해당 조명색이 사진에 나오게 되며 형광등의 경우 황색끼가 돌 수 있다.
9. 플래시의 노출 보정
플래시의 발광량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두가지가 있으며, 플래시에서 조절하는 방법(+-
2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지면 플래시에서 설정한 값이 우선한다.
플래시 수동모드를 통해서는 빛의 최대 방출량을 결정할 수 있다(1~
10. 플래시 사용시 기타 주의사항
-내장 플래시 사용시 후드를 사용하면 그림자 발생
-보조밧데리 팩을 사용하면 연속촬영이 수월
-EX 580에서 Catch light Plate를 사용하면 눈에 Highlight를 줄 수 있음(명함으로 대체 가능)
-Master/Slave 기능 활용
-모델링 플래시: 피시체심도보기 버턴을 사용하면 피사체의 조명밸런스와 그림자를 미리 확인가능
-플래시 사용이 끝나면 바로 방전버턴을 누른후 금방 파워를 끄면 플래시 수명이 길어짐
-플래시에 붉은색 램프와 파란색 램프가 동시에 들어오면 풀 충전이 되고 있지 않음
(이 경우 고속동조시만 사용가능)
-플래시 밧데리는 반드시 4개 한세트로 사용할 것
-Ni MH 밧데리(플래시에 사용)는 메모리작용 때문에 100% 방전 후 충전
Li-Ion 밧데리(카메라에 사용)는 20%-50% 방전 후 충전가능(메모리작용 없음)
-플래시 접점불량(혹은 완전히 장착이 되지 않았을 때)일 때 TTL 표시가 화면에 나타남
-Cfn 이 뜨면, 최소한 1개 이상의 사용자 정의가 설정되어 있음
-Stroboscopic flash 기능: MULTI 1/128 --- 1Hz 설정
'사진촬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의 스트로보 사용법( 니콘 SB-800 ) (0) | 2013.04.17 |
---|---|
초보의 플래쉬 사용법, 국민세팅 비교 (0) | 2013.04.17 |
플래쉬 국민세팅이란? (0) | 2013.04.17 |
자작나무 사진 (0) | 2013.03.22 |
사진 인화 사이즈 크기와 종류 [A4용지와 비교한 기본사이즈] (0) | 2013.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