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물을 안개나 솜사탕과 같은 이미지로 촬영하는데에는 저속 셔터를 이용해야 한다.
밝은 날 저속 셔터를 사용하면 노출이 오버 되기 때문에 ND필터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을 안개나 솜사탕과 같은 이미지로 촬영할 수 있다.
1. ND 필터란?
ND 필터(Natural Density filter) - 회색 선글라스와 같은 중성 회색의 필터로 빛이 필터를 투과하였을 때 색상의 변화는 주지 않고 빛의 양만 감소시킬 수 있다.
노출 감소비율에 따라 x2, x4, x8배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결국 1stop, 2stop, 3stop으로 빛이 감소되는 것과 같다.
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류인 ND400은 빛의 밝기를 1/400배의 노출을 감소시키는데, 약 8stop정도 빛의 감소를 가능하게 한다.
2. 연조 효과(軟調效果)로 분위기 사진 만들기
가. ND 필터
(1) 연조효과는 밝은 날 파도를 안개처럼 표현하려 하거나 주간풍경을 달빛아래 풍경처럼 은은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고농도 ND 필타를 사용하여 장시간 노출하므로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ND 필터를 사용하면 밝은 빛에서도 조리개를 크게 열수 있으므로,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할 수 있고 또 조리개를 닫아 심도를 깊게 할 수도 있으므로 주제를 잘 표현해준다.
나. ND 필터 사용법
@ 일광(日光)이 F 8, 1/125 인 풍경의 ND No 별 노출시간(예)
ND No : 2, 8, 32, 125, 500, 1000
노출배수 : 1, 3, 5, 7, 9, 10
셔터속도 : 1/125, 1/60, 1/15, 1/4, 1, 4, 8
노출시간 + 15% 보정 : 6, 8, 10.5, 11.5
실제 노출시간(초) : 1/2, 2, 12, 24
(1) 노출시간이 길 때는 상반측불괘 등 문제로 도표 계산치보다 노출이 더 요구되어 노출배수를 15 % 더 보정해 주어야 한다. 예로서 한낮에 노출이 F 8, 1/125 일때 파도를 운해처럼 표현하려면 ND 125는 2초, ND 500 은 12초 노출하면 된다.
(2) F 8, 1/125와 동일한 일광하에서 조리개를 F11로 할경우는 노출을 2배 더 주어야하고 F16으로 할 경우는 3배 더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일광이 1Step 어두우면 1배 더주고 1Step 밝으면 1/2 로 감한다.
(3)한낮 풍경을 달빛아래 전원풍경으로 변화시키려면 동일한 실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다. 중 농도 ND 필터 촬영법
(1) 고농도 필터가 없을 때는 중농도 필터를 수매 끼운다. 즉 ND 8은 노출배수가 3이므로 3매를 끼우면 9배이고 상반측불괘 15%를 더하면 적용배수는 10.5이다. 예로서 일광이 F8, 1/125라면 B셔터 12초 노출하고 동일일광하에서 조리개를 F11로 조이면 셔터속도가 1/60이므로 24초 노출한다.
(2)낮 일광이 F 11 1/250라면 6초 노출하고 조석일광이 F 5.6 1/30라면 48초 노출한다.
(3)ND 9(노출배수3) 2매를 끼우면 노출배수는 7이고 일광 F8 1/125일때 2초 노출한다.
(4) 일몰무렵은 어두워지고 있으므로 20 %를 더 노출해야 좋다.
(5) 조리개를 조일때는 조리개 끝에서 최소한 1단 개방해야 해상력이 안 떨어진다.
@ 이상의 조견표는 작가의 경험치를 반영한것이므로 촬영자는 이를 참고로 자신의 데이타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3. ND필타를 사용 연조효과
(1) ND필터의 종류와 수치 계산법
ND필터를 구입하실 때 보면 뒤에 수치가 붙습니다. 처음 구입하실 때 당황하게 되죠. 한 예로 크로스 필터는 4, 6, 8 등의 수치가 붙습니다. 그 수치는 빛을 갈라주는 숫자로 보시면 되구요. ND필터의 경우는 2, 4, 8 ,16, 400 등의 수치가 붙습니다(ND2, ND4, ND8, ND16 …).수치가 말해주는 것은 간단히 말해서 빛의 양을 1/2, 1/4, 1/8 … 로 줄여준다는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럼 ND필터의 뒤에 붙는 수치를 보고 어떤 걸 선택해야 하나... ND4 또는 ND8이 많이 쓰인다더군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는 광량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리개를 1단 더 열어주고 셔터 속도도 1단 더 느리게 하면 광량은 몇 배 늘어날까요? 조리개로 2배, 셔터로 2배, 곱하면 4배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로 f5.6에 맞춘 뒤 셔터가1/60초 나왔습니다. 여기에 ND2 필터를 끼워보면 어떻게 되나... ND2를 끼웠을 때 같은 광량하에 1/30초로 조정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ND8을 끼워봐서 계산해보죠. 같은 광량하에 셔터스피드는 1/7.5초로 촬영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여기서 조리개를 더 조이면 셔터스피드를 더 늘려도 될 것입니다. 그러면 ND4에 ND8을 끼운다고 가정하면(물론 드물지만) 셔터스피드는 약 1/2초까지 가능할 겁니다. 어느 정도 감이 오시나요...^^
(2) ND필터와 노출배수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ND필터의 종류는 필터의 농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진다.
* ND2 : 광량 2배 감소 (1 stop open)
* ND4 : 광량 4배 감소 (2 stop open)
* ND8 : 광량 8배 감소 (3 stop open)
만약 이들 필터를 겹쳐서 사용한다면, 광량은 그만큼 감소하게 되나 화질에는 그만큼 문제가 될 수 있다.
* ND2 + ND4 = ND8 / ND4 + ND8 = ND32
* 1 stop + 2 stop = 33 stop open
* 2 stop + 3 stop = 5 stop open
ND X | ND필터 농도 | f-stop 다운 |
2 | 0.3 | 1 |
4 | 0.6 | 2 |
8 | 0.9 | 3 |
64 | 1.8 | 6 |
1,000 | 3.0 | 10 |
10,000 | 4.0 | 13 |
1,000,000 | 6.0 | 20 |
* ND 100000필터 : 16 stop 다운한다.
(3) ND필터 종류의 예(Schneider B+W ND)
ND101 | 이 밝은 색 필터는 고감도 필름을 사용할 경우 광선이 너무 밝을 때 광선의 투과를 감소시킨다. ㆍ노출배수 2 |
ND102 | 이 필터를 사용함으로서 비록 밝은 조명에서도 조리개를 열고 비교적 긴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시야의 깊이를 조절하여 피사체를 강조하거나 피사체의 흐림으로 움직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ㆍ노출배수 4 |
ND103 | 이 필터는 102보다 더 진하여 광선을 더 많이 흡수한다. 이 필터는 비디오에 적합하고 특히 조리개를 충분히 조이지 못할 경우에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시야의 깊이의 한계를 나타낼 수 있다. ㆍ노출배수 8 |
ND106 | 이 필터는 극단적으로 긴 노출(수분)을 할 때 특히 편리하다. 또한 비디오 촬영에도 적합하다. ㆍ노출배수 64 |
ND110 | 이 필터는 밝은 광선과 높은 온도에서 산업 과정을 관찰하거나 기록할 때 편리하다. 이러한 종류의 필터는 강한 플레어를 방지하고 재미있는 디테일을 나타낸다. ㆍ노출배수 1,000 |
ND113 | 이 필터는 공업 과정과 태양 및 달 촬영의 분야에 속한다. 높은 농도로 인하여 필요한 긴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 ㆍ노출배수 10,000 |
ND120 | 이 필터는 태양의 관측 및 촬영을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것이다. 그러나 어떤 필터를 통해서라도 태양을 바로 관찰하는 것은 엄격하게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눈에 해로운 로그 파장 적외선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이다. ㆍ노출배수 1,000,000 |
4. ND필터 장노출 시간 산출법
ND필터를 끼운후 초점과 노출을 조정하면서 찍어시면 되지만 ND1000이상의 필터를 끼우면 초첨과 노출 맞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ND필터를 끼우기전의 초점과 노출시간을 기억한후 ND필터를 끼우시고 찍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ND필터를 끼우기전 셔트속도가 F11에 1/250s인 경우 ND1000을 사용했을 경우에 적정 노출시간은 약 4초가 됩니다.
* 셔속 1/250s × ND1000 = 노출시간 4초
렌즈 2매를 사용하면 추가하는 ND (ND8 추가시) 수치만큼 곱한다.
* 셔속 1/250s × ND1000 × ND8 = 노출시간 32초
일반적으로 노출시간이 30초까지는 M(수동)모드로 사용하지만 노출시간이 30초 이상일 경우에는 릴리즈를 장착후 B(벌브)셔트를 사용 하셔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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