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조의 ‘제우스와 이오’라는 작품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내용에 충실한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시대의 상류층이었던 만토바 공작 페데리코 곤치가의 의뢰로 제작됐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제우스의 변신을 표현한 작품 중에 가장 독창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제우스는 어느 날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 이오의 아름다움에 반한다. 제우스가 그녀의 아름다움을 지나치지 못하고 사랑을 속삭이지만 이오는 도망 간다. 욕망을 주체하지 못한 제우스는 도망가는 이오에게 어둠의 장막을 내린다.
어둠에 익숙지 않은 이오는 도망가지 못하고 제우스에게 잡힌다. 제우스는 그녀를 달래보지만 이오는 완강하게 거부한다. 제우스는 이오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구름으로 변한다. 제우스는 구름으로 변해 자신의 욕망을 달성한다. 한편 한낮의 먹구름을 수상하게 여긴 헤라는 급히 내려온다.
갑작스러운 헤라의 등장으로 놀란 제우스는 이오를 흰 암소로 둔갑시키지만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었던 헤라는 백 개의 눈을 가진 거인 아르고스로 하여금 이오를 감시케 한다. 암소로 변한 이오는 자신의 처지를 이야기할 수도 없었다. 제우스는 이오를 위해 헤르메스를 시켜 아르고스를 죽이도록 한다.
헤르메스에게 자신의 심복인 아르고스가 죽임을 당한 것을 알고 헤라는 분노한다. 놀란 이오는 헤라를 피해 온 세상을 떠돌아 다닌다. 이오의 고생을 볼 수 없었던 제우스는 헤라에게 용서를 구하고 그녀를 사람으로 환생시킨다는 내용이다. 코레조의 ‘제우스와 이오’ 작품에서 허리를 감싸고 있는 구름은 제우스다. 구름으로 변한 제우스는 빛나는 여체를 껴안고 있다.
이오를 안고 있는 구름은 인간의 손 형태와 비슷하다. 이오의 입술 위에 있는 구름은 남자의 얼굴이 어렴풋이 보인다. 남자는 구름 속에 가려져 있지만 그녀와 입을 맞추고 있다. 한편 남성의 손길에 수줍음을 느끼면서도 저항할 수 없는 황홀감에 빠져 있는 여성은 얼굴을 살짝 돌리고 있다. 남자의 키스를 받아 황홀경에 빠져 있는 여인은 이 그림의 후원자가 특별하게 요구했던 모습이다.
제우스가 타고난 바람둥이임을 상징하기 위해 코레조는 이 작품에서 구름으로 표현했는데 그 이전의 화가들은 신화의 이 이야기를 그린 적이 거의 없다. 구름과 사람이 사랑을 나누는 장면을 표현할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레조는 두 가지 방법으로 신화의 내용을 표현했다.
첫 번째가 이오의 입술에 키스하고 있는 제우스의 얼굴이고 두 번째가 그녀를 껴안고 있는 사람의 손을 닮은 구름이다. 코레조(1490~1534)는 이 작품을 비롯해 제우스의 불륜을 주제로 네 편의 연작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초기 르네상스 그림 중에 가장 에로틱한 그림으로 꼽히고 있다.
<박희숙 서양화가·시인> |